삼일문고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삼일문고는 ㈜삼일이 삼일장학문화재단에 이어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려 준비한 두번째 문화 사업입니다.

책은 지식의 원천이자 문화의 기반이기에 다양한 분야의 책을 가깝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우리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 지역 서점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주변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의 서점들은 서점을 단순히 책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오고 싶은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며 문화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삼일문고도 온 가족이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마음의 놀이터 같은 문화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한 권의 책을 한 사람에게 전하는 일을 소중히 여기며 오랫동안 사랑받는 서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람과 책을 잇다, 삼일문고



파트너

건축에이라운드 아키텍처
가구아이네 클라이네
그래픽 디자인레이 포에트리
프로그램지앤지넷
커뮤니티아트센터 DA
카페 비블리오앤트러사이트, 앵커커피, 타바론, 희소당
도서 자문정도선 작가, 이숙현 작가, 정홍식 도서관 관장



삼일 연혁

㈜삼일은 1970년 구미역 앞 작은 전파상에서 시작하여 오랜 시간 지역민의 사랑을 받으며 전자제품을 유통하는 향토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많은 지역민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1991년에 삼일장학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장학금, 문화상, 도서 지원을 하였습니다. ‘삼일’이라는 회사명은 회사를 둘러 싼 고객, 직원, 지역사회 세 가지가 모두 하나이니 함께 중요시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970제일전파사 (창업자: 김한섭)
1972금성전자 대리점 시작
1976삼성전자 대리점으로 전환
1991주식회사 삼일 설립, 재단법인 삼일장학문화재단 설립
1995한국이동통신 사업시작
1997SK텔레콤 대리점 도소매
2016삼일장학문화재단 누적 장학금 수여자 약 2,000명, 문화상 수여자 약 200명, 총 기부금 약 30억
2017삼일문고 & 카페 비블리오 사업 시작 (대표 김기중)